About
home
금융기술연구소
home

금융기술연구소 3주년 기념 주요 성과 리뷰 3편 협력과 도전

게시일
2024/02/19
담당자
Research&Development
2 more properties
금융기술연구소 3주년 기념 주요 성과 리뷰
3편 협력과 도전(현재 아티클)

대내외 협업 취지

카카오뱅크는 금융기술연구소(이하 연구소)를 필두로 한 대내외 연구개발 협업을 통해 우수한 선진 기술을 도입하고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2편에서 먼저 소개한 연구소만의 개방적 연구 환경과 유연한 운영 방식은 카카오뱅크 내 현업 부서 및 외부 전문가들과 협업을 극대화하기 위한 사전 조치입니다. 이는 IT산업이 디지털 기반 투명성과 개방성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기술을 빠르게 개발하고, 비용 절감은 물론 의사 결정 문화 개선까지 이뤄왔던 것을 금융산업에도 재현해 보려는 바람입니다.
연구소 핵심과제들은 주요 목표와 투입 자원, 일정 등을 정기 운영위원회를 통해 보고하고 연구 방향을 결정합니다. 운영위원회는 연구개발 성과 활용성을 다각도로 검증하는 동시에 대고객 서비스에 필요한 요구 사항을 공유하기 위해 유관 기술 부서 책임자들을 위원으로 위촉하고 있습니다.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된 사안들은 각 위원들이 책임지고 있는 부서와 긴밀한 체계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때로는 타 부서와 연구소 상호 간 인력을 파견하거나 TF를 구성해 특별 프로젝트를 전개하는데, 유독 2023년은 공동 프로젝트가 많이 진행된 한 해였습니다.

외부 과제 및 협력 현황

학계 협업은 외부에서 최첨단 기술 역량을 수혈하고 급변하는 기술 트렌드를 받아들이기 위해 연구소가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위원회의 ‘금융분야 AI 개발·활용 안내서’(2022년) 발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신뢰 가능한 AI 도입을 위한 AI거버넌스 체계를 수립했습니다. 또한 AI를 활용한 대고객 금융상품 서비스 신뢰 제고를 위해 국내 금융권 최초로 인공지능경영시스템(ISO/IEC 42001) 인증을 취득한 바 있습니다. 전사적 공로와 업적에도 불구하고 최근 화두인 LLM 토대 위에 안정성을 온전히 확보하려면 더 심도 있는 연구가 아직 많이 필요합니다. 연구소에서 이러한 기술 간극을 보완해 보고자 카이스트와 ‘금융분야 설명 가능 AI’, 고려대와 ‘금융분야 LLM 평가지표 개발’ 등 산학 연구과제 2건을 지난해 새로 착수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연구과제 수립과 학술 성과 고도화에 조력을 받고자 자문교수 제도를 처음 시작했습니다. 첫 시도로 인하대, 성균관대와 자문 계약을 체결했고 점진적으로 중요 분야를 발굴해 탁월한 연구자들과 협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내 금융지주사들이 외부 기업과 공동 기술 개발을 하거나 초기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핀테크랩 기능도 연구소가 해야 할 역할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외부 협력 덕분에 학술 논문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고, 연구 분야 폭이 넓어지면서 FnGuide처럼 산업계 파트너와 함께할 기회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시험 검증(기술 인증)

연구소는 수년간 쌓아온 기술력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공신력 있는 외부 시험 기관으로부터 검증받는 절차도 밟아오고 있습니다. 먼저 2021년 얼굴인식 알고리즘에 대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바이오인식시스템 시험 인증에서 인식률 100% / 오류 0%를 달성했었고, 후속으로 2023년 9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V&V (Verification & Validation) 시험에서 안면 위변조 탐지 알고리즘의 높은 성능을 인정받았습니다. 공인된 인증 성과는 개발한 기술을 별도 제품화해서 사업화까지 고려한 결과이며, 신분증 인식을 비롯한 카카오뱅크의 일부 컴퓨터비전 기술은 이미 타 금융사에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개발 생태계 기여를 통해 간접적으로 기술 수준을 평가받고 관련 분야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오픈소스 활용에도 연구소가 관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담당 부서와 1년 가까이 준비해서 공개한 ‘무자각 터치 데이터'와 ‘금융특화 언어 모델’은 연구소의 성과였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체계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 관리와 보안 취약점 대비를 위해 2가지 국제 표준인증(ISO/IEC 5230, ISO/IEC 18974)을 취득했고, 연구소 및 정보보호 부서를 비롯한 여러 팀들과 협의체를 구성해서 국내 금융사 중 오픈소스 활성화에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챌린지(경진대회)

작년에 이룬 성과 중 값진 경험은 챌린지 형식 경진대회(Challenge / Competition)에 참가해 걸출한 성적을 기록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전 세계 유수 대학, 연구기관과, 전문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대회와 리더보드는 비슷한 연구 주제를 수행하고 있는 집단 간 수준 격차를 가늠해 보고 실용적인 성능 개선 노하우를 익힐 수 있는 측면에서 유용합니다. 연구소는 ICCV 2023 학회에 논문을 발표하면서 부대 워크숍으로 열린 챌린지 대회에 도전했고, 4개 부문에서 최상위권(우승 및 준우승)에 입상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특히 최종 우승한 RCV 워크숍에서는 중국 핀테크 Ant Group 등 카카오뱅크보다 훨씬 규모가 큰 빅테크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는 점이 고무적이었습니다.

마무리

금융기술연구소에게 2023년은 새로운 한계에 도전했던 시도들이 하나씩 결실을 맺기 시작한 시점이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기술 난제가 산재해 있고 금융산업 테두리 안에서 신기술 혁신을 추구해 가는 과정이 순조롭지 않았으나, 그동안 심혈을 기울여 노력해 왔던 요소들이 카카오뱅크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카카오뱅크가 비대면 고객 인증, 문서 OCR, 신용평가, 이상거래탐지, 챗봇 분야는 국제적인 우위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계속 뒷받침하고, 금융기술연구소만의 특색과 출중함을 돋보일 수 있는 연구분야를 개척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

Financial Tech Lab
Copyright ⓒ KakaoBank Corp. All rights reserved.